의학>취재>요양병원 감염관리 교육실시 | 의학
관리자 | 조회 1862 | 2019-08-30 21:21
감염관리 필수 실무지식 4개영역, 심도 있는 교육진행
질병관리본부와 충북대학교 간호학과와 산학협력체계로 요양병원 감염 담당간호사들을 대상으로 요양병원 감염 관리 교육을 실시하였다. 본 교육은 2019년08월 23일(금) ~ 24일(토) 이틀 간 효사랑가족요양병원 8층 교육장 장소를 제공 받아 16시간동안 진행 되었다.
이번 교육은 요양병원 감염관리 담당자 64명의이 참여하여 열띤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었다. 요 양병원 감염 관리담당자들이 업무 수행하는데 꼭 필요한 실무 지식이다. 감염관리 위험사정 및 손위생, 감염감시, 미생물이론 ,감염병 환자 관리 등 4가지 주제로 교육과정을 심도있게 구성하였다. 각 주제 당 4시간을 배정하여 이론에서부터 실습까지 충분히 이해 할 수 있도록 교육이 진행되었다. 특히 감염위험 사정이나 감염 감시 데이터 관리 등 요양병원 감염 관리자들이 업무 수행 중 어려워하는 영역까지 다루어 교육생들의 만족도가 높았다.
감염 관리 교육은 병원 환자 안전 관리의 필수요소로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교육 체계가 필요한 사항이다. 이번 교육 강사진들은 전국 유수의 의과대학 현직 교수들과 대학병원감염관리담당자 등 최고의 감염관리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수준 높은 양질의 교육이 이루어진 것으로 평가되었다.
교육을 담당한 강사진으로는 충북대학교 간호학과 김경미 교수를 비롯하여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감염관리실 김수현 씨, 건국대학교 감염관리실 최정화씨, 전북대학교 진단검사 의학과 이재현 교수, 단국대학교 감염관리실 한시현 씨, 이화여자대학교 목동병원 감염관리실 손희정 씨 등이다.
또한 효사랑 가족요양병원 김정원 원장은 평소 요양병원 발전과 직원의 직무능력향상에 늘 관심을 갖고 항상 직원들의 교육에 아낌없는 지원을 해 오고 있다. 금번 요양병원 직원들의 교육에도 강의실을 지원해 선뜻 내주어 교육 진행이 더욱 원활하게 이루어 질 수 있었다.
글 김은희 (효사랑가족요양병원 간호 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