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정보>셀프인테리어 1 | 문화
관리자 | 조회 1389 | 2020-05-29 10:33
셀프인테리어 시작 전 필수 체크 항목
요즘은 자신만의 스타일로 감각적인 인테리어를 꿈꾸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대중매체에 인테리어 전문채널이 여러 개 등장할 정도로 셀프인테리어가 대중화되고 있고, 그 관심도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삶의 질과 소득분위가 높아질수록 편리함과 편안함을 더 추구하게 되고,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과 분위기를 연출하고자 하는 욕구 때문으로 분석된다.
셀프인테리어는 어디에서부터 어디까지가 해당 되는 것일까? 통상적으로 직접 가구를 설치하거나, 내부 인테리어를 직접 손보는 것을 셀프인테리어라고 한다. 좀 더 포괄적인 의미로 확대해 보면 인테리어업체의 직원 역할을 본인 스스로 하는 것 또한 셀프인테리어로 볼 수 있다.
요즘은 내 집이 아닌 전세나 월세라고 해도 나만의 분위기로 공간을 꾸미는 경우도 많이 있다.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셀프인테리어를 성공적으로 할 수도 있지만 무작정 시작하다가 생각대로 되지 않아 망치거나, 포기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이런 실패를 피하려면 시작 전에 많은 성공 사례를 살펴보고 전문가의 조언도 받아서 꼼꼼하게 검토한 뒤에 시작하는 것이 좋다.
전문가가 말하는 셀프 인테리어에 도전하기 위해 체크 해야 할 사항을 살펴보자.
▲ 인테리어 컨셉 잡고 색상 정하기
처음 인테리어 컨셉을 잡을 때 자신의 취향에 맞게 인테리어를 구상해서 전체적인 분위기를 설정한 뒤 진행해야 실패 확률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이때 사용할 색상을 함께 정해야 하는데, 다양하게 색상을 조합하는 것보다는 기본 색상을 주로 둔 뒤에 포인트 색상으로 한, 두 개 정도만 매치하는 것이 더 조화로운 인테리어를 완성할 수 있다.
▲ 인테리어 범위 정하기
셀프 인테리어를 할 때는 자가(自家) 혹은 전세, 월세인지에 따라 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 전세나 월세의 경우 계약서 내용이나 집주인의 허가에 따라 가능한 범위를 설정해서 시작해야 한다. 일단 인테리어 범위를 설정하고 나면 자재나 소품 등을 사용할 것과 버려야 할 것을 구분해서 정리한다.
▲ 체크리스트 작성 및 예산 확인하기
인테리어 시작 전에 체크리스트를 미리 작성해놓으면 실패 확률을 줄이는 것은 물론, 작업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다. 인테리어 자재나 소품 등은 단순히 예쁘다고 바로 구입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내가 원하는 컨셉을 고려하여 구체적인 품목을 작성해서 꼭 필요한 것만 구매하도록 한다. 그리고 인테리어에 들어갈 예산을 미리 설정해야 과도하게 금액을 초과하지 않고 완성할 수 있다.
글 이상희 수석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