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칼럼>이용만의 교육이야기 | 교육
관리자 | 조회 1442 | 2020-11-17 15:41
성공의 힘, 동기유발
독일의 문호 괴테는 어려서 공부하기를 싫어했다. 그래서 아버지에게 늘 꾸중을 들었다. 아버지는 더 이상 꾸중을 해야 소용이 없음을 알았다. 그래서 방법을 바꾸기로 했다. 아버지는 먼저 자신이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읽었다. 그 중에서 위인들의 이야기를 읽고 괴테에게 들려주기 시작하였다. 괴테는 아버지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고는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그래서 공부를 열심히 하기 시작하였다.
동기는 성공의 강력한 힘이다. 부모가 자녀 대신 공부를 해줄 수는 없다. 부모가 자녀들에게 해줄 수 있는 일은 자녀가 성취동기를 가질 수 있도록 동기유발을 해주는 일이다. 동기를 갖도록 부추키는 일이다. 그래서 당근과 채찍을 동시에 쓴다. 채찍이라고 해서 체벌하는 것을 말하지 않는다. 자녀가 확실하게 깨우치도록 일러주는 것이다. 때로는 따끔하게 혼을 내는 것도 필요하다.
당근은 무작정 보상을 해주는 것이 아니라 자녀가 무엇을 좋아하는가를 알아내어 적절하게 필요한 보상을 해주는 것이다. 미스코리아 출신으로 미국 하버드 대학을 다녔던 금나나는 영화배우 톰 크루즈를 좋아했다. 그래서 톰 크루즈가 출연하는 영화 비디오테이프를 사다 주었다. 주인공의 대사를 따라 하다 보니 대사가 줄줄 외워졌다. 영어 실력이 부쩍 늘었다.
부모들은 자녀에 대한 욕구가 강하기 때문에 기존 생각을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 방법에 있어서 일방적이고 자녀의 의견을 존중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 보지 않고 기다리지 않는다. 시대가 변해가고 있음을 인식하지 못하고 자기가 학창시절에 익혔던 방법을 강요하기도 한다.
자녀가 성공하기를 바라는가? 그렇다면 누가 하라고 하지 않아도 하는 일에 매달릴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해야 한다.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가 부모의 과제다. 한 가지 방법은 자녀에게 돼지저금통을 사주고 저금통이 가득 찼을 때 그 돈으로 무엇을 하는가를 살피는 일이다. 그 돈은 부모가 그냥 주는 용돈과는 다르기 때문에 꼭 필요한 것을 사기 마련이다.
말에게 억지로 물을 마시게 하지 못한다. 자녀에게 억지로 공부하라고 하는 것은 효과가 있다고 생각한다면 자녀교육에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 동기유발, 그것이야말로 성공의 동력이요 힘이다.
글 이용만 (동화작가, 전북문협 사무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