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약(알고 쓰는 명약) : 8. 의이인 | 건강
관리자 | 조회 3118 | 2015-05-08 12:31
완연한 봄이다. 날이 따뜻해지면서 지난 겨울동안 늘어난 체중 때문에 고민하는 여성들을 종종 본다. 조만간 다가올 여름을 위하여 다이어트를 계획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운동 부족과 고칼로리로 인한 소화불량, 노폐물 과다로 인한 소화기계의 부조화 상태,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복부 비만 상태일 때 떠올릴 수 있는 약재! 바로 율무이다.
율무는 벼과에 속한 일년생 본초인 염주 및 율무의 성숙한 종자로 한약재로는 의이인이라 부른다. 맛은 달고 담백하며, 성질이 조금 차가운 편에 속하는 약재이다.
의이인은 주로 소화기계에 작용하여 비위 기능을 개선시키고, 불필요한 노폐물을 제거하며, 설사를 멎게 하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복부 비만 및 비만으로 인한 부종이나 관절통이 있을 때 의이인을 응용한다.
또한 체내에 노폐물이 쌓이면서 생긴 피부질환에도 효과가 있는데, 이 때는 내복뿐만 아니라 율무팩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뿐만 아니라 의이인에는 항종양 및 콜레스테롤 저하 작용, 혈당감소, 혈압강하, 항산화 작용 및 면역활성 기능이 있음이 여러 연구를 통해 밝혀진 바 있다.
그러나 의이인의 효능이 물을 빼내고 습을 제거하는데 있으므로 임산부의 경우에는 주의함이 좋겠다.
영양학적으로 율무는 다른 곡류에 비해 당질의 함량은 낮고 단백질, 지질, 섬유소의 함량이 높으며, 특히 칼슘과 철분, 비타민 B1,B2 등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매우 우수한 식품이라고 할 수 있다. 풍요와 과잉의 시대를 사는 우리에게 진정 필요한 약재! 바로 의이인이 아닐까 싶다.
- 지은 원장(H요양병원 한방과)
<저작권자 © 헬스케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