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코칭 : 장기로드맵이라는 꿈사다리를 놓자 | 교육
관리자 | 조회 3211 | 2015-08-13 11:50
지난달 자기이해 종합편에서 소개한 ‘나에 대한 한 장짜리 레포트’를 만들어 보았다면 그것은 ‘현재의 나’를 요약해 본 것이다. 이제 나에 대한 ‘현재’의 모습을 알았으니 다음은 어디로 가야할까? 맞다. 미래로 간다. ‘미래의 나’
미래의 나는 아직 만나보지 않았으니 ‘계획’이라는 방법으로 얼마든지 리허설을 하며 수정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나의 갈 길을 미리 작성해 보는 인생 설계도라고 할 수 있다. 이름하여‘장기 로드맵’이다.
미래의 나’와 ‘현재의 나’가 ‘장기로드맵’이라는 사다리를 만난다면 훨씬 수월하게 꿈에 다다를 수 있지 않을까? 그런데 인생은 뜻대로 되지 않는다는걸 조금만 살아봐도 경험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뜻조차 세우지 않는 삶에는 희망도 없고 성취감도 없다는 것 또한 경험할 수 있다. 뜻대로 되지 않는다고 넋 놓고만 있으면 흘러가는 대로 살게 될 것이다. 목표지점으로 어떻게 해서든 다가갈 궁리를 하는 삶과 흐르는 대로 그냥 되어지는 대로 사는 삶. 선택은 각자의 몫이다.
꿈은 손에 잡히지 않는다. 밤에 꾸는 꿈도 잠에서 깨어나면 현실의 내 것이 아니고, 미래를 향한 꿈도 다가가려는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지 않으면 현실의 내 것으로 만들기 쉽지 않다. 꿈을 실현시키는 방법 중 가장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것이 꿈의 사다리 ‘장기로드맵’작성에서부터 출발하면 좋은 시작이다.
뚜렷한 목표는 에너지를 집중하게 만든다. 종이를 태우는 돋보기처럼 말이다.
내 인생을 뜨겁게 불태울 장기로드맵, 일단 써서 붙이고 하나씩 행동하자!
- 행진코칭연구소장 오현경
<저작권자 © 헬스케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