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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칼럼> 고리들작가의 혁신교육칼럼 5 |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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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 조회 2281 | 2017-05-18 1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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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이 행복한 평생교육과 공교육혁신

 

 

 4차 산업혁명 대비 순위가 20위 밖으로 밀려난 우리 한국의 4차 산업혁명기 행복설계 1순위 모토는 아침이 행복한 나라이다. 직업이 없고 수입이 없는 국민이 아침에 눈을 뜨면서 뭔가 할 일을 생각하며 미소를 지을 수 있어야 한다. 집근처에 춤을 배우며 친구들을 만나거나 독서토론을 하며 책을 빌려 보거나 악기를 배우고 발표를 할 수 있는 문화공간에 나가기 위해 마음이 바쁘게 행복해야 한다. 그래서 시간을 보람되게 보낼 제도가 기본이 되어야 한다.

 

국민기본소득보다는 국민활동권을 보장하는 스마트바우처를 정치적으로 발명해야 한다. 모든 국민이 일상의 행복을 느끼도록 돕는 시간소비 차원의 보편적 선별복지가 가능해야 아침이 행복한 나라가 된다. 우리 한국에서의 교육은 책상에서 책과의 전쟁을 잘 끝내면 출세와 성공이 보장되는 확률이 높았다. 그러나 지금은 모든 빅데이터를 인공지능이 처리하는 세상이며 모든 공부는 빅데이터에 포함된다. 미래의 영광을 위해 현재의 행복을 포기하다가는 꿈꾸던 행복을 영원히 만날 수 없는 것이다.

 

이제는 우리 아이들이 삶의 과정을 즐기면서 삶의 변화과정 자체를 낙관적으로 보도록 도와줘야 한다. 선진국형 창의성은 각자의 삶을 즐기는 매니아나 덕후들이 이끌고 간다. ‘이세돌의 세계관을 바꾼 알파고의 총각 아버지 허사비스는 컴퓨터게임 덕후였다. 그는 단지 게임을 말리면서 학교를 가서 모범적 진로를 찾으라고 하는 부모가 없었을 뿐이다.

 

우리 공교육은 아직도 모범생이라는 신화가 지배하고 있다. 앞으로 가장 멋진 엄친아 모범생은 인공지능이 된다. 우리 교육은 하루빨리 인간의 두뇌에 인공지능의 장점을 이식하는 어리석은 짓을 그만두어야 한다. 미래 인간은 경쟁에서 상호존중을 해야 인간의 가치와 인성이 유지된다. 앞으로는 경쟁력이 아니라 상생력으로 평가받게 된다.

 

미래형 공교육에 대해 지금 가능한 혁신부터 생각해보자. 교육부는 평생교육미래연구원으로 바꾸어 인공지능 시대를 준비하자. 각 교육지원청의 자율권을 확대하여 공교육의 현장성과 창의성을 강화하자. 검정교과서 외의 지역별 연구교사들의 교재 집필활동을 지원하여 지역별 계층별 맞춤 교과서를 개발하고 두뇌발달에 맞는 학제개편과 교실이동식 통합교육을 하자. 학교 간 온라인망으로 공교육콘텐츠 다양성+수월성 확보하고 어디서든 학점을 취득하게 하자. 학생들 간의 또래학습과 하브루타 교육을 온라인으로도 확장하자. 진로탐색기를 8년으로 확대하여 만 11세부터 다양한 진로설계를 보장하자.

 

두뇌유형별로 산만활동형, 보편공부형, 집중탐색형에 맞게 커리큘럼을 제공하자. 집중탐색형은 초월적 진학제도가 필요하고 산만활동형은 체험활동이나 직장생활로 학사학위 학점취득을 인정하자. 모든 학교에서 PBL 거꾸로교실 확대로 과정중심+학생중심 토론수업 확대하여 교육당뇨병을 방지하자.

 

10대 창업 활성화 위험공유법으로 중··대학생 창업형(논문형) 진학을 활성화 하고 초··고등학생의 논문이 추가연구 가치가 있을 때 대학원 바로 진학 후 연구를 잇게 하자. 나이 순서로 진학하는 방식은 10대의 창의성을 낭비하는 짓이다. 영국에서 초등학생들의 벌에 대한 연구가 권위 있는 과학잡지에 실렸다. 교사는 분야별 5가지 전문화가 필요하다. 순환보직제를 축소하고 교사의 전문성 확대(고수 교사)로 학점이수제를 대비하자.

 

전문(덕후)교사의 잦은 전출입 제한으로 안정성, 연속성, 책무성, 전문성을 보장하고, 승진제도의 영역별 분리로 전문(덕후 고수)교사의 자존감을 보호하자. 연구형 지도교사는 각자의 학문적 역량을 최대화 시키며 학생과 토론하게 하자. 심리형 인성교사는 학생의 심리적 환경을 개선하며 학급 담임을 한다. 행정형 관리교사는 학교의 행정업무를 맡아서 처리하며 다른 교사들을 지원한다. 체험형 활동교사는 체험형 학습과 산학연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현장에서 코치를 한다. 덕후형 몰입교사는 프로로 활동하는 사람들을 섭외하여 학내 배치(작업실 제공)하고 상시실습(학점인정) 멘토링을 제공하자.

 

 

 

<인공지능과 미래 인문학> 저자 고리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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