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칼럼>코칭톡톡 | 교육
관리자 | 조회 2215 | 2017-09-01 11:53
참 자유를 원한다면 내 삶의 규칙을 만들어라
“순간의 선택이 10년을 좌우 합니다”라는 광고문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자신에게 일어난 일을 모두 선택하는가? 생각해 보라. 우리가 선택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자신을 유심히 관찰하는 기회를 가져보라. 매일 하는 행동의 거의 90%는 습관에 의한 것이다. 대부분 습관적으로 결정된 프로그램에 의해 산다. 일어나서부터 잠들 때까지 하는 행동은 하루 아침에 만들어진 것이 결코 아니다. 너무나 자연스럽게 습관과 함께 살아가는 것이다. 습관이 자신의 행동을 선택하는 것이다.
눈에 보이는 문제에 집착하게 되면 본질을 놓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우리가 자주 앓는 감기도 감기약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게 아니다. 감기에 걸리게 된 원인을 알아야 한다. 원인을 규명하면 미리 예방할 수 있게 된다. 그 원인이라는 게 보통은 면역력과 자연치유력의 약화 때문이다. 평소에 좋은 운동습관이나 식습관, 마음습관 등을 갖지 못해서 면역력이 떨어진 것이다. 결국 지속적인 습관이 건강을 지켜준다. 눈에 보이지 않는 본질에 집중할 때 건강한 몸이 유지된다.
‘규칙’ 하면 어떤 압박이나 답답함, 스트레스가 느껴지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하버드대 탈 벤-샤하르 교수는 《해피어》라는 책에서 이렇게 말했다.
“규칙은 우리를 자유롭게 만들어 창의력과 자발성을 가져다준다.”
자기를 관리하는 것은 내 삶의 규칙을 만드는 것이다. 참 자유는 내가 내 삶의 주인이 될 때 주어진다. 그래서 삶의 규칙을 만드는 것은 자유로운 인생의 시작이다. 자기를 관리하면 자유롭게 된다. 자기를 관리해야 창의력이 커지고 자발성이 생긴다.
세상을 움직이는 놀라운 삶도 결국 내면에서 시작된다. 삶, 가정, 직장, 사업, 관계, 학습 등의 변화는 작은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지속적으로 마음에 좋은 자극을 받고. 삶을 돌아보아야 한다. 내면에서 시작된 작은 변화가 쌓여서 거대한 에너지가 만들어진다. ‘관성의 법칙’을 깨트릴 힘도 내면에서 시작된다.
누구나 삶의 여정에서 어려움을 만난다. 그리고 곤경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성장한다. 참 자유를 원한다면 내 삶의 규칙을 만들어라. 그리고 다가오는 아픔과 고난의 무게를 견뎌라.
업코칭센터 대표이사 이 정 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