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칼럼>배움은 삶이다. | 교육
관리자 | 조회 2032 | 2018-04-05 19:59
계속 나아가지 않으면 퇴보한다. (學如逆水行舟 不進卽退)
평생교육이란 태아에서 시작하여 숨을 거둘 때까지 평생을 두고 행해지는 교육이다. 누구나 평생을 두고 교육을 받으면서 개인의 발전을 최대한 도모할 수 있도록 보장해하는 평생교육체제이다. 학습자가 변화하는 환경에 계속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기 위하여 생애에 걸쳐서 이루어지는 인간 잠재력 개발 과정이다.
교육개혁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종래 교육을 강조했던 중심축은 학습을 중시하는 쪽으로 이동되고 있다. 교수자가 중심인 평생교육에서 학습자 중심인 평생학습으로 옮겨가고 있다. 평생학습은 학습자가 변화하는 환경에 계속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역량을 키워주기 위해서 생애에 걸친 인간잠재력 개발과정이다. 평생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가능성이 누구에게나 있다는 것을 전제한다. 기회와 동기는 평생학습의 전제 조건이며, 삶의 질을 유지하고 개선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이제는 실업자나 재직자들이 학습에 관심만 있다면 손쉽게 국비지원을 받아서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전문성을 키울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어 있다. 구직을 원하는 실업자는 각 지역의 고용센터를 방문해서 일정기간 상담을 거친 후에 내일배움카드를 발부받아서 희망분야의 교육과정이 개설된 기관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고용보험에 가입한 재직자는 당당하게 내일배움카드를 발부받을 수 있고, 5년 동안 300만원을 지원받아서 관심분야의 교육에 참여할 수 있다. 개인의 역량을 높여서 자신의 가치와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국비 지원을 받아서 무료로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잘 모르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평생교육기관인 핵심인재평생교육원(☎ 063-229-2589)에 문의하면 됩니다.)
핵심인재평생교육원은 배움과 나눔을 실천하는 선순환 학습사회를 구현하는 기관이다. 지역공동체의 삶의 질을 높여서 선한영향력을 키우기 위하여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국비무료과정은 직업상담사 2급, 전산회계, 화훼장식기능사, 원예활동지도사, 냅킨아트지도자, 프랑스자수 그리고 컴퓨터과정(워드, 엑셀, 파워포인트)이 있다. 문화교양과정은 단기간에 적은 비용으로 실무를 익히고, 교양을 쌓을 수 있는 분야이다. 한자인문학, 독서지도사, 컴퓨터를 활용한 실무, 모바일마케팅 과정 등이 있다.
학습은 생명체가 일상적으로 수행하는 삶의 한 단면으로서 마치 호흡과 같이 자연스런 삶의 과정이다. 급속히 변화하는 4차 산업사회에서 배움은 삶이다. 배움은 흐르는 물을 거슬러 올라가는 배와 같아서 계속 나아가지 않으면 즉시 퇴보한다. (學如逆水行舟 不進卽退)
글 교육실장 최지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