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깔손 2월 이야기 : 달래 | 건강
관리자 | 조회 3073 | 2015-02-06 10:51
달래는 강한 향이 식욕을 자극해 입맛을 살려 식욕부진이나 춘곤증예방에 아주 좋은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달래는 수분 87%, 단백질 3.3%, 당질 4%, 지방 0.4%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칼륨, 인, 철분, 탄수화물 등이 풍부한 알카리성 식품으로 비타민과 니아신, 나트륨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여성에게 좋은 음식이며, 무기질과 비타민이 골고루 들어있습니다. 특히 비타민C와 칼슘이 풍부해서 몸의 저항력을 높여주는 대표적인 정력제 식품입니다. 또한 무기질이 골고루 갖추어져 있어 빈혈을 예방하고 간장작용을 도와주며 동맥경화를 예방합니다.
달래의 칼륨은 체내의 나트륨과 결합하여 몸 밖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달래는 염분 과다섭취로 인한 질병을 예방합니다. 그래서 특히 짜게 먹는 한국인 식단에는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오늘 저녁 가족과 함께 봄의 향기를 느껴보는 것은 어떨까요? 향긋한 두부 달래전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두부달래전>
재료: 두부(1/3모), 소금(0.3큰술), 달개(2줌), 달걀(2개), 밀가루(3큰술), 소금(약간), 후추(약간)
1. 두부는 한입에 먹기 좋게 썰어 소금(0.3)을 뿌리고, 10분간 재워 물기를 없앤다.
2. 달래는 뿌리 부분을 납작하게 누른 뒤 1cm 길이로 잘게 썬다.
3. 달걀을 풀어 잘게 썬 달래를 섞은 후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한다.
4. 물기를 뺀 두부에 밀가루-달래 달걀물 순으로 옷을 입힌다.
5. 중약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1)를 두르고, 두부를 올린 뒤 달래를 조금 더 얹어 굽는다.
6. 밑면이 노릇하게 익으면 뒤집어 익혀서 마무리 한다.
- 김정희 영양사
<저작권자 © 헬스케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