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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민원 음성서비스’ 첫 개시 |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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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 조회 2693 | 2015-02-10 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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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원장 임승빈)은 ‘홈에듀 민원서비스(www.neis.go.kr)’를 통해 온라인으로 발급하는 교육증명 민원서류 17종에 대하여 그 서류 내용을 음성으로 들려주는 ‘교육민원 음성서비스’를 2월 6일(금) 처음 시작하였다.

 

음성 청취는 인쇄된 민원서류 오른쪽 상단에 출력된 ‘점자·음성변환용 코드’에 ‘인쇄물음성변환출력기’를 가까이 대거나 스마트폰 앱(보이스 아이(voice eye))을 다운받아 실행-스캔하면 읽어 주면 된다.

 

                                                                                                         (출처: 교육부)

 

음성서비스는 시각 정보해독에 어려움을 겪는 시각장애인이나 다문화가족, 저시력자 등의 민원인이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본인이 직접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 정보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는 앞으로 교육청이나 학교 등 민원창구에서 발급하는 32종의 교육증명에 대해서도 음성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더불어, 교육부는 여성가족부와 협업을 통해 다문화가족의 교육증명 민원 신청 및 발급 편의를 높이기 위해 한국어 외에 6개 외국어(영어, 중국어, 일본어, 몽골어, 베트남어, 러시아어)로 번역된 신청서 및 증명 서식을 단계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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