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신의 선물 ‘배’ | 건강
관리자 | 조회 2255 | 2018-10-25 16:13
가을 대표과일 배의 효능과 좋은 배 고르기
그리스의 역사가인 호머가 신의 선물이라 극찬하였던 과일은 무엇일까 ? 바로 가을에 제철인 수분 충전 과일 ‘배’이다. 배는 산성화된 현대인의 혈액을 중화시켜주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이다.
배는 요즘 같은 환절기에 면역력을 증가시켜준다. 낮과 밤의 기온 차가 심한 가을 날씨는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어 감기에 쉽게 걸린다. 배에는 루테오린이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감기, 기침, 가래, 기관지염, 천식 예방 및 완화에 탁월하다. 또한 근육통이나 두통에도 효과적이다.. 배에는 비타민C와 B가 함유되어 있어 해열효과도 있어서 감기에 걸린 어린아이들이 쓴 약을 잘 먹지 못할 때 달달한 배와 같이 먹이면 좋다.
배는 또 소화력 증진에도 도움이 된다. 배에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는 펙틴이 함유되어 있어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도와준다. 또한 인버타제, 옥시다제와 같은 효소가 함유돼 있어서 섭취한 음식의 소화작용을 촉진한다. 그러나 소화에 도움을 주는 배가 달콤하여 혹시나 칼로리가 높을 것 같아서 먹기에 부담이 된다면 그런 걱정은 할 필요가 없다. 배를 먹고 살찔 확률은 희박하다. 배의 주성분은 90%가 수분이고, 약간의 당분이 있지만 배를 하나 다 먹어도 밥 반공기의 1/3정도이기 때문이다. 낮은 열량으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나트륨도 배출시키면서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 조절에 도움을 주는 배는 최고의 다이어트 식품중 하나이다.
과음하고 난 다음 날 속이 쓰릴 때, 배를 먹으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 배에는 아스파라긴산이 함유되어 있어서 간장의 활동을 촉진하고 체내 알코올 성분의 분해를 도와 숙취해소효과가 매우 좋다.
배 성분 중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폴리페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는 점이다. 이는 혈관의 손상을 막고 혈류를 개선해서 뇌졸중 위험까지 낮춰준다. 배가 가진 항암효과를 더욱 높이는 방법은 배를 그냥 먹는 것보다 익히거나 끓여 먹는 것이다.
배 맛은 시원하고 사각사각한 식감에 있다. 배가 사각거리지 않고 반대로 푸석한 맛이 나는 이유는 배의 출하 시기가 보통 추석 무렵인데 추석 이른 경우 익지 않은 배에 성장촉진제를 사용하여 출하를 앞당기기 때문이다. 성장촉진제를 사용한 배는 경도가 떨어져 금방 물러지고 임산부에게 유해할 수도 있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하다.
좋은 배를 고르는 방법은 먼저, 밝고 선명한 황갈색을 띠고 탱글탱글 윤기가 나면서 동그란 모양을 가지고 있는 것이 좋다. 또한 보통 성인 남성 주먹사이즈 정도로 단맛과 싱그러운 맛을 겸한 향긋한 냄새가 나는 것이 좋은 배이다.
출처 대한적십자사 공식블러그